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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ftube - Weiss MM-1 : 마스터링 엔지니어들의 선택, 그 이름 바이스.

by KimSunHo 2022. 11. 2.
1. '우아한 리미팅'
안녕하세요, 김선호입니다.
오늘은 softube사의 Weiss MM-1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Weiss MM-1은 gambit series의 maximizer(limiter)입니다.
Weiss는 독일어로 '흰색'이라는 뜻인데요,
그 이름만큼이나 새하얀 UI가 우리를 반겨주네요. :)
영미권에서는 '와이스'라고 발음할꺼에요 ㅎㅎ
 
전 세계의 마스터링 스튜디오에서 사용되던 전설적 기기 Weiss-DS1-Mk3를 베이스로 삼아 만들어진 플러그인입니다.
원 제작자인 Daniel Weiss에게 라이센스를 승인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오리지날 하드웨어 유닛과 완전히 똑같은 알고리듬(algorithms)이 재현되었습니다.
리미팅 옵션에서 다섯가지 느낌(flavours)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는데요,
Transparent, Loud, Punch, Wide, De-ess 입니다.
 
'Amount' 노브를 돌리면 mix control과 함께 소리를 섞을 수 있어요(blendable).
리미팅된 소스와 원본 소스의 비율을 섞는 parallels processing을 통해,
마스터 소스의 힘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Input signal과 output signal로 볼륨 절댓값의 변화를 확인하고,
GR(gain reduction)의 빨간색 신호를 보며 프로세싱 양을 확인합니다.
bypass를 통해 쉽게 dry와 process signal을 비교할 수 있어요.
 
이런 세부 기능들과, 작동 방식의 특성으로
다이내믹과 음악성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원하는 만큼 loudness를 키울 수 있습니다.
간단히 프리셋만 걸어도 실패하기 어렵다고 할까요? :)
 
Final mix, 혹은 inst bus에서도 limiter의 역할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작동 방식
Weiss MM-1 은 여타 limiter들과는 다른 프로세싱 순서(signal flow)를 거치는데요,
Style -> amount knob -> limiter gain(to brickwall) -> parreral mix
 
1) 스타일을 결정합니다. amount knob에 적용됩니다.
2) amount knob를 조절합니다. 신호 처리량을 조절합니다. 리미팅에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3) limiter gain (brickwall에 들어가는 양입니다.)
4) parreral mix로 총 프로세싱의 비율을 결정합니다.
 
(조언해주신 wavetable studio 김동현 엔지니어님께 감사드립니다)
 
 
3. Styles to spare
완전한 마스터링 사운드부터(max mastering sound) 작은 조정까지(minimal tweaking)
5가지 리미팅 스타일 선택값에 따라 리미팅의 방식이 변하게 됩니다.
그리고, amount knob와 dial을 이용해 스타일의 비율을 정할 수 있습니다.
 
amount의 값에 따라 변화되는 뉘앙스가 많이 달라집니다 :) 
정도에 따라 밝다, 혹은 부드럽다 등의 캐릭터가 생길 수도 있어요.
 
저는 Square wave로 중역대에서 Cmaj7 chord를 pad로 연주하며,
5dB의 리덕션을 주며 style을 바꿔보겠습니다.
귀로 차이를 느껴보세요 :)
 
1)Transparaent (투명한)
'투명한'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인 만큼, 원본의 손상없이 맥시마이징 하는 것에 목적을 둔 기능입니다.
Transpararent를 이용해 미묘한 컴프레션을 더해 rms를 올리면서도 본래의 transients와 dynamics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2)Loud
피크까지의 여유(headroom)를 유지하며 rms를 올리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150HZ 이하에서 -5dB 근처로 eq 커브가 변합니다.
특히 drum bus의 마지막 단에 걸기 아주 좋습니다 :)
 
3)Punch
무게감을 더하고, transient에서 에너지 넘치는 느낌의 믹스를 만들어냅니다.
 
4)Wide
3차원(three-dimensional)의 소리를 만들어줍니다.
드럼, 반주 악기들 혹은 전체 믹스의 확대(widening)
추가적인 mid-side 프로세싱 없이 stereo width를 더하기 좋습니다.
상대적으로 mid가 눌리는 느낌의 프로세싱이 돼요.
다른 악기를 위해 mid에 자리를 내주기 좋겠죠 :)
 
5)Deess
거칠게(harsh) 들릴 수 있는 음역대를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eq곡선에서 6k-10k 대역의 넓은 eq 컷이 동작합니다.
 
wave table studio의 김동현 엔지니어님께 자문을 구한 결과,
amount knob가 attack이나 release 값에도 영향을 주는 것 같은 느낌이었다고 해요.
반응형으로 동작하는 것 같다는거죠.
정확한 측정값을 전달해 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해주시길 바라며, 
여러분들의 귀로 amount에 따른 뉘앙스 차이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

 

 
4. dBFS 설정값과 true peak
0dBFS, -0.3dBFS, -0.5 -1 
 
한가지 꼭 유의하셔야 하는 사항이 있는데요,
0dBFS로 설정했을 때 true peak가 0dBFS를 넘어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완벽하게 절대치를 제어하지 못하는 거죠.
 
그래서,
 
Weiss MM-1 이후 다음 프로세싱에서 다른 limiter로 true peak를 제어하거나,
-0.3dBFS 혹은 그보다 낮은 값을 설정하여,
true peak를 제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응용법 : parallal compression
new-york bus compress라고도 부르는 이 기법은,
원 소스와 프로세싱할 소스의 트랙을 나눠,
dry/wet 방식처럼 오리지널 소스와 컴프레싱된 소스의 비율로 컴프레션의 농도를 정하는 기법이에요.
 
wet은 작은 부분의 pumping이 올라와서 다이나믹이 역전되게 만들어요.
비교적 작은 부분, 특히 서스테인 부분이 더 커지는 만큼,
주로 댄스, 힙합, 팝 등의 장르에서
강한 존재감과 댐핑, 그리고 다이나믹 평준화를 위해서 많이 사용됩니다.
 
Transparent와 parreral을 이용해 강한 bus comp처럼 사용해 보겠습니다.
 
 
 1) parallal compression drum with Transparent/punch
저는 Weiss MM-1를 이용해 drum bus에 parreral compressing을 해볼게요 :)
style부터 결정하고, 프로세싱이 적용될 양을 amount로 결정하고, parallel mix와 limiter gain을 설정합니다. 
transparent와 punch의 style 차이도 느껴보세요 :)
 
wavetable studio의 김동현 기사님께서는,
'Transparent는 중역의 transient제어에 프로세싱이 집중된 듯한 느낌이 들었다' 라고 말씀하셨어요.
그만큼 상대적으로 high역대가 화사해진다고 느낄 수도 있어요 :)
 
 2) parallal compression - piano tone making
걸자마자 소리의 느낌이 크게 변합니다.
sustain이 pumping되어 더 크게 올라오죠. analyzer를 이용해 볼까요?
limiter 본연의 목적만이 아니라, tone making을 위한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요 :)
단단해진다, 무겁다, 소리가 깊다 등의 말로 소리를 표현하는 건 
커다란 오해의 소지가 있기 때문에,
소리를 듣고 차이를 느껴주세요 :)
 
 3) Wide mode for piano
wide style을 체크하면, 
추가적인 mid-side 프로세싱 없이 stereo width를 더하기 좋습니다.
상대적으로 mid가 눌리는 느낌의 프로세싱이 돼요.
다른 악기를 위해 mid에 자리를 내주기 좋겠죠 :)
amount를 올려 적용되는 소리를 늘리며 변화를 들어보겠습니다.
 
 4) Loud mode for electric guitar
distortion이 걸린 기타 트랙에 강한 컴프레션을 주고 싶어서 loud mode로 프로세싱 해보겠습니다.
amount의 변화를 잘 들어보세요 :)
parallel knob를 이용해 dry와의 비율을 맞춰주겠습니다.
 
5) De-ess for vocal or inst
보컬이나 인스트에 Sibilant가 있다면,
거칠게 들리는 소리(harsh sound)를 부드럽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저는 거친 cymbals track에 적용시켜 보겠습니다.
amount에 따라 달라지는 high frequency의 느낌을 잘 들어보세요 :)
 
 
4. Console 1과의 연동

 

저는 softube사의 console 1 하드웨어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console 1은 소프튜브와 uad사의 플러그인들을 가상의 콘솔로 제어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입니다.
플러그인들로 가상의 채널스트립을 조합할 수도 있어요 :)
Weiss MM-1 또한 콘솔원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데요,
compressor단에서 고를 수가 있습니다 :)
 
한 번 콘솔원을 이용해 조작해볼게요:)

 

 
 
5. 총평
더할나위 없는 리미터이자 맥시마이저입니다.
톤 메이킹에도 좋고, 버스 컴프레션, 페러렐 컴프레션, 최종 마스터링 리미터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쉽게 좋은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본 리뷰는 Plugin boutique로부터 Weiss MM-1 제품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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